몇 해 전, 엄마가 황반변성 진단을 받고 수술을 하셨습니다. 백내장도 보여서 한꺼번에 수술을 하셨지요. 그 뒤로 3개월마다 추적관찰을 하십니다. 수술이 잘 되어서 다행히 큰 문제는 없고, 현재는 안구 건조가 심해져 안구 건조 관련한 레이저 치료만 받으시는 중입니다. 엄마가 황반변성 진단을 받으시기 전에는 황반변성이라는 병이 무엇인지도 몰랐는데, 알고보니 정말 무서운 병이더라구요. 황반변성과 백내장 수술 후기를 남겨봅니다.
황반변성이란?
황반은 망막 안에 있는 부위로 안구내 신경층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위입니다. 망막의 중심이며, 빛을 느낄 수 있는 광수용체가 밀집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시력 대부분을 담당하는 부위인 것이지요. 황반변성이라고 하는 것은 이 중요한 황반 기능이 떨어지기 시작했다는 것을 말합니다. 그냥 방치하다가는 시력을 잃게 되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보통 나이가 들면서 발생하게 된다고 합니다. 예방법은 따로 없고요.
황반변성을 어떻게 알게 되었나?
저희 엄마는 아주 운이 좋게 황반변성을 초기에 발견하셨습니다. 지역행사장에 있는 간단한 건강검진 부스에서 시력 검사를 했는데, 눈이 좀 이상하니 병원에 가보라는 권유를 받으셨습니다. 동네에 있는 안과에서 큰 안과병원에 가보라고 소견서를 써주었고, 큰 안과병원에서 황반변성 진단을 받으셨습니다. 눈에 백내장도 있으니 황반변성은 주사치료를 하고, 백내장은 수술을 하면 좋겠다고 하였지요.
초기에 진단을 받으려면 건강검진이 중요합니다. 2년에 한 번씩 하는 국가건강검진 꼭 하시고, 돈 더 추가해서 받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조금이라도 불편한 것이 있으면 바로 병원으로 가세요. 큰 돈 들이는 것보다 훨씬 낫습니다.
황반변성 치료와 비용
황반변성은 중증질환 산정특례를 적용받을 수 있는 질병입니다. 황반변성을 치료하는 주사제 가격이 무척 비싸서 원래는 100만원 대이지만, 중증질환 산정특례를 적용받으면 10~20만원 대로 주사를 맞을 수 있습니다. 따로 신청하지는 않았고, 병원에서 알아서 등록을 해주는 것 같았습니다. 중증질환 산정특례 적용을 받으려면 의사 소견이 꼭 필요합니다.
저희 아빠도 암으로 산정특례를 적용 받으셨는데, 병원비 부담이 줄어들어서 어찌나 다행이었던지요.
백내장이란?
백내장은 수정체가 혼탁해지는 질병입니다. 이것 역시 보통 나이가 들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치료와 비용
백내장은 약물치료만으로는 혼탁해진 수정체를 맑게 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인공수정체를 넣어주게 되는데요, 이것이 문제가 많이 되고 있습니다. 인공수정체를 넣을 때 노안교정이 되는 다초점렌즈를 넣고, 실비보험을 청구하는 일도 있기 때문입니다.
다초점렌즈를 선택할 경우 렌즈 비용이 상당하기 때문에 몇 백만원 정도 되는 비용이 나올 수 있습니다. 저희 엄마는 단초점렌즈를 넣기로 결정하셨습니다. 다초점렌즈를 삽입할 경우 어지러움이 발생할 수 있다는 말에 엄마가 겁을 먹으셨기 때문이에요. 하지만 나중에는 무척 후회를 하셨습니다.
실비 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나?
저희 엄마는 백내장 수술을 할 때 실비 보험을 받기 위해 입원을 하고 수술을 하셨습니다. 2008년에 가입한 실비보험이라 통원은 30만원 한도 내에서 보장이 되지만 입원은 전액 보장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1박 2일 입원을 하기로 하고 수술을 했습니다. 100만원 넘는 금액이 나왔고, 전액 실비 지급 받았습니다.
요즘은 백내장 수술로 실비 보험을 전액 받기가 무척 까다로워졌다고 합니다. 2016년 이후 실비보험에 가입한 사람은 다초점렌즈 삽입시 무조건 보상을 못 받습니다. 또한 2016년 이전 보험 가입자도 입원하여 수술 받았을 경우 전액 지원 받기는 어려워졌습니다. 대법원 판례로 백내장은 통원의료비 지급을 하라고 나와 질병통원의료비 한도 금액까지만 적용을 받게 됩니다.
마무리
황반변성과 백내장 모두 노화로 인해 생기는 확률이 높은 질병입니다. 앞으로 백살 이상 사는 사람이 많아질텐데 수명만 늘어나는 것이 아니라 신체도 같이 젊어지면 참 좋겠습니다. 건강이 최고입니다. 모두 건강 잘 챙기세요.
같이 읽으면 좋은 정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