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부터 공모주 투자를 열심히 했다. 그때만 해도 공모주로 돈이 꽤 되던 시절이라 기록도 열심히 해가며 즐겁게 했더랬다. 하지만 2022년 주식 시장 하락이 오며 공모주 투자도 재미가 없어졌다. 7월 이후로는 기록도 안 해버렸네. 공모주는 증권사 여러군데서 하다보니 기록을 안 하면 까먹게 된다. 오늘은 오픈뱅킹을 보다가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공모주를 정리했다.
LG에너지솔루션
대신증권에 있는 애증이 담긴 LG엔솔. 그때 당시 11개인가를 받았는데, 월급만큼 벌 수 있을 거라고 기대했다가 고가에 못 팔고 엄청난 실망감을 주었던 종목. 억울해서 1주는 남겼는데, 현재 74%이다. 60만원 넘겼을 때 팔 걸. 쩝. 이왕 이렇게 된거 버텨볼 예정이다.
예수금이 11만원 있었네. 저건 옮겨야겠다.
코난테크놀로지
한국투자증권에 있는 코난테크놀로지. 이거 정말 기억이 안 난다. 있는지도 몰랐던 종목인데 반년이 지나서 보니 200퍼 수익을 넘겼다. 황당. 2만5천원에 상장했던 종목인데 상장일에 22% 정도 수익을 줬다고 기사에 나와있다. 그날 팔았으면 20퍼 정도 수익이었을 거다. 근데 최근 챗GPT 수혜주로 분류되어 한달새 엄청난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다. 내가 이 주도주를 들고 있었다니 ㄴㅇㄱ 진짜 이렇다;;; 좀더 빨리 알았으면 10만원 넘었을 때 팔 수 있었을 거 같은데 아쉽구만.
곧 정리할 예정이다. 이렇게 테마랑 엮인 종목은 기회를 줬을 때 파는 것이 이익이다. 맥스트가 상장했을 때 며칠 동안 엄청 올라서 500%를 찍었더랬다. 그때 5개인가 받았는데, 넘 신나서 1개만 팔고 나머지는 그냥 들고 있었나 그랬다. 근데 지금 맥스트 가격은? 그때가 최고점이었고 지금은 훨씬 떨어져서 100% 조금 넘는 수익이다.
요즘 챗GPT 관련주가 난리인데 이것도 곧 꺾이겠지. 얼른 정리하자.
롯데렌탈
NH투자증권에 있는 롯데렌탈. 진짜 할 말이 없다. 이거는 왜 청약을 했는지 이해가 안 된다. 분명 그때 지표가 나빴는데 나쁜 걸 알면서도 난 왜 들어갔던 걸까? 미쳤다고 비례까지 넣었다. 내가 마지막으로 확인했을 때 수익률이 -20%인가 였는데, 언제 -53퍼 된거람 ㅠㅠ 매도치고 코난테크놀로지랑 퉁칠까 고민이다.
일진하이솔루스
현대차증권에 있는 일진하이솔루스. 이것도 너무 속이 쓰린 종목이다. 일진하이솔루스는 21년에 상장한 종목인데, 수소차 관련주로 그때 당시 엄청 주목을 받았다. 상장 첫날 따상을 기록하였고, 잘 기억은 안 나는데 그 다음날도 잘 갔던 것 같다. 엄청 유망한 종목이라 하여 끝까지 가져가볼 생각으로 안 팔고 그냥 뒀는데.... 2년 들고 있는 수익이 -1%라니... 맴찢이다.
공모주 매매 팁
2년 동안 공모주 매매를 해본 결과, 공모주는 상장일에 파는 것이 제일 낫다. 따상으로 마무리 했을 경우 따상상이나 그 다음날 선전을 기대하며 하루 이틀 더 들고 있는 것은 괜찮지만 웬만하면 당일 매도가 낫다. 나중에 너무 올라버려도 어쨌거나 수익을 보았으니 기뻐하면 되는 것이다. 괜히 들고 있다가 손해 보는 경우가 훨씬 많다.
최근 공모주 상황이 꽤 괜찮다. 나도 몇 개 했는데, 오랜만에 따상도 먹고 기분이 좋다. 공모주 시장이 다시 불 붙었으면 좋겠다. 공모주 까맣게 잊고 있던 분들은 이번 기회에 증권사 계좌 한 번씩 살펴보시길.
읽으면 돈이 생기는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