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생각

2023년도 돌아보기(투자, 부수입, 육아, 일 등) 및 2024년 계획

by 진코부부. 2023. 12. 31.

 

 

진짜 치열하게 살았던 2023년도가 끝난다. 되돌아보면 정말 열심히 살았지만 후회도 많이 남는다. 기록을 남겨두면 언젠가는 도움이 될테니 기록을 남기자. 내 땅인 워프가 아닌 이곳 티스토리에 남기는 것이 과연 맞는 일인가 또 생각이 올라오지만 어디든 글 쓰는게 중요하니까! 정리를 해보자. 

 

1. 투자(국내주식, 해외주식 매매)

주식 투자 너무너무 아쉽다. 국장도 미장도 벌긴 벌었으나 더 벌지 못해서 배가 아픈 이 마음. 충분히 더 벌 수 있었지만 잘못된 투자방법으로 그것밖에 못벌었다니 ㅠㅠ 진짜 2024년에는 열심히 공부해서 더 벌어야겠다. 

 

 

 

 

유목민 시그널리포트 강의를 듣고 싶었는데 같이 들을 친구가 없어서 다른 유료 강의를 같이 들었다. 너무 바빠서 다 듣지는 못했지만 그걸로 한달 천씩 번다고 하니 친구 믿고 다 들어봐야지. 공부라는 걸 제대로 해 본 적 없이 다른 사람이 말하는 종목 위주로 매매했는데, 이제는 내가 공부해서 매매해봐야겠다. 상한가, 거래량 천만주 정리는 새해부터는 정말 꼭꼭 열심히 해야겠다. 

 

나는 지금 장기투자도 장기투자인데 당장 생활비도 벌어야 한다. 지금 월급으로는 도저히 다 메꿀 수가 없다. 신생아 특례대출 갈아탈 수 있을까 기대했는데 23년생부터 적용이라고 하니 해당도 안 된다. 에휴. 까비. 그렇다고 애를 하나 더 낳을 수도 없고 ㅠㅠ 2024년에는 진짜 마지막 기회다 생각하고 매매해보자. 

 

해외주식도 계좌를 나눠 운영하면 좋을 것 같은데, 우선은 자동 프로그램을 돌릴 수 있도록 연구해보자. 

 

 

2. 공모주 투자

공모주를 할 때는 비례도 해야 손에 들어오는 게 좀 있다. 균등만 해가지고는 뭐 영 그렇다. 하지만 그런 쫌쫌따리도 어디인가. 가족 계좌를 다 돌리면 그래도 쫌 된다. 귀찮다고 생각말고 24년에도 균등은 다 해보자. 내가 참고하는 블로그는 아이언님 블로그. 아이언님 유튜브도 좋다. 아이언님이 보통 결과 이상이라고 말하는 것 위주로 들어간다. 

 

아이언 공모주 블로그 바로가기

 

 

부부 계좌는 웬만한 증권사 다 가지고 있는데, 아직 아기는 그렇게 못했다. 개설 기간 기다리면서 빨리 다 만들자. 계좌 다 만들어서 못들어가는 공모 없이 하는게 우선임.

 

 

 

3. 부수입(블로그수익, 직장 알바)

크게 보면 저렇게 부수입이 있었던 것 같다. 공모주도 부수입으로 넣어야 하나? 무튼.

 

블로그 수익은 이제 그럭저럭 안정권에 접어들었다. 다달이 비슷한 금액이 들어온다. 여기서 점프를 해야 하는데, 이제 바쁜 일도 끝났으니 정말 열심히 글 써서 수익을 확 올려야겠다. 올해는 다달이 지급을 받은 첫해이다. 내년에는 여기서 두 배 수익을 기대한다. 

 

 

<블로그 목표 정리>
1. 이 블로그는 소소 일상 기록
2. 죽은 블로그에도 일주일에 1개는 글쓰기
3. 워프 2개 운영. 각각 일주일에 3개는 글쓰기
4. 메인블은 평소처럼 운영.
5. 쿠팡파트너스나 다른 부수입 통로 연구하기

 

네이버를 뚫어야 하는데 생각만 하고 못한다. 생각만 하는 것보다 직접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 낫다는 것을 아는데 네이버는 이상하게 손이 안 나간다. 언젠가 마음이 생기면 그때 하는 걸로. 

 

 

직장에서 알바처럼 따로 일한 것이 있는데, 1년동안 200 정도 받은 것 같다. 별거 아닌거 같은데, 1년 모아보면 꽤 된다. 예전 같았으면 푼돈이라고 안 했을건데 다달이 월급이 15만원은 더 나온 셈인거다. 24년에도 할 수 있으면 하자. 여기서 받은 부수입은 연금 통장에 넣자. 올해는 정말 1원도 넣지 못했다. 

 

복직을 했기 때문에 연말정산 후 세금이 0원이 될 것 같다. 다 돌려받을 거 같음. 그것도 어디냐. 아 이거 돌려받으면 연금에 넣자. 

 

 

4. 대출

진짜 열심히 갚았다. 다행히 금리가 좀 내려서 쫌더 숨통이 트이게 됐다. 내년에 몇백 아낄 수 있게 되었다. 다행임 ㅠ 얼른 금리 더 내려라 ㅠㅠㅠ 

 

 

 

 

5. 육아

우리 애기 20개월 됐다. 넘 귀엽다. 하루하루 더 귀엽다. 맨날 예쁘다고 물고 빨고 한다. 울애기 쪼꼬미 때부터 어린이집 다니느라 고생이 많다. 돈 많이 벌어서 여행 많이 다니자. 

 

 

6. 일

하 지겹다 지겨워. 그치만 참아야지. 요새 그만두는 사람이 늘어난데다가 나도 너무 지겨워서 그만둘까 했는데, 답이 없다. 대출 때문에. 정규직이 갖는 힘은 정말 크다. 부수입이랑 투자수입이 연봉을 초과하게 되더라도 직장은 계속 다닐 예정. 그럼 훨씬 맘 편히 다닐 수 있지 않을까.

 

일한지 15년. 예전에 비해 보람이 없어졌다. 그냥 직장인 마인드로 살아간다. 그게 나쁘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세상이 변했고 나도 변했다. 이제 20대가 아니지 않은가. 받은만큼만 하자. 일에서 보람을 느끼지 않아도 된다. 

 

 

7. 건강

이건 진짜 반성 많이 해야함. 돈도 돈인데 결국 중요한 것은 건강이다. 아직은 아픈데 없고 괜찮지만 그건 아직 젊어서 그런거고. 나이들어서 젤 중요한게 건강아닌가. 우리 애기를 위해서라도 건강해야 한다. 짬짬이 운동 꼭 하도록 하자. 야식도 줄이고. 우리는 먹을 것에 너무 진심이라 문제다. 애기나 잘 먹어야 하는데 늙은 엄빠만 잘먹넴 ㅠㅠㅠ

 

 

 

2024년도 열심히!

열심히 살지 않은 적이 있었던가. 내년에도 열심히 살자! 돈 많이많이 버는 해가 되었으면! 한달 천만원 수입이 되는 그날까지 화이팅!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