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기관을 구분할 때 제1금융권, 제2금융권이라고 하는 것 들어본 적 있으시죠? 하지만 왜 구분을 하는지, 뭐가 다른지 너무 헷갈리지 않나요? 확실히 구분하는 방법을 알고 싶어 이 포스팅을 클릭하신 분들! 여러분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금융권 분류 방법에 대해 꼼꼼히 정리했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다 읽으면 다음부터는 절대 헷갈리지 않을 것입니다.
제도권 금융 종류
제도권 금융이란, 정부가 공식적으로 인허가를 하여 영업하는 금융기관을 말합니다. 금융기관을 크게 제1금융권, 제2금융권, 제3금융권으로 분류하지만, 제3금융권은 제도권 금융으로 보지 않습니다.
- 제1금융권 : 우리가 알고 있는 일반은행(신한은행, 국민은행 등)
- 제2금융권 : 증권사, 보험사, 농협, 축협, 수협, 신협, 새마을금고 등 상호금융, 신용카드사, 저축은행
- 제3금융권 : 사채업자, 대부업체
제1금융권 은행 종류
제1금융권에 속하는 은행은 우리가 한 번쯤 쉽게 들어본 적 있는 은행입니다.
신한은행, KB국민은행, 하나은행, 우리은행, IBK기업은행, KDB산업은행, NH농협은행, BNK부산은행, DGB대구은행, BNK경남은행, SC제일은행, 한국CITI은행, Sh수협은행, JB광주은행, JB전북은행, 제주은행,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토스뱅크
위에서 농협이나 수협은 제2금융권에 속한다고 했는데, 왜 제1금융권에도 이름을 올리고 있는 것일까요? 여기서 말하는 것은 농협중앙회나 수협중앙회를 말합니다.
농협은행과 농협(제2금융권)을 구분하는 방법은 쉽습니다. 농협에 '은행'이 붙어있으면 농협중앙회인 1 금융권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냥 농협은 조합원을 두고 있는 농업협동조합인 단위조합으로, 제2금융권입니다. 사용하는 사람은 별생각 없이 이용하지만 둘은 엄연히 다른 조직입니다.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토스뱅크는 인터넷은행입니다. 따라서 지점은 없고 모바일이나 인터넷에서 접속해 업무처리를 하게 됩니다.
제1금융권이 왜 좋은가, 가장 큰 장점은 안전하다는 점입니다. 은행법에 따라 관리를 받는데 무척 엄격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제2금융권에 비해 예금 금리가 낮습니다. 더불어 대출금리도 낮습니다.
제2금융권
우체국예금보험, 지역농협, 지역수협, 산림조합, 새마을금고, 신협, 상호저축은행, 증권사, 보험회사, 카드사, 종합금융회사, 캐피탈
제2금융권은 일반적으로 제1금융권보다 이자율이 높아 저축하기 유리합니다. (대출금리도 1금융권보다 높습니다.)
금리가 높은 만큼 안정성은 낮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은행법이 적용되지 않거든요. 심사 조건이 덜 까다로워서 빠르고 쉽게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제2금융권은 위험하니까 넣었다가 내 돈을 잃어버리면 어쩌지? 하고 걱정되시죠? 지역농협, 지역수협, 산림조합, 새마을금고, 신협, 상호저축은행 등 제2금융권 일부는 예금자보호 대상이어서 5천만 원 이내까지는 안전하게 내 돈을 지킬 수 있습니다. 우체국예금은 제2금융권에 속하지만 나라에서 관리하는 것으로 예치한 금액 전액이 보장됩니다.
제3금융권
대부업
사채, 일수라고 불리웠던 시장이 2002년 대부업 법을 통해 양성화되어서 등록된 대부업체는 제3금융권에 속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신용이 안 좋은 사람들은 제1금융권과 2 금융권에서 돈을 빌리지 못해 제3금융권까지 가게 되는 것이죠. 나라에서 정한 법정 최고금리는 20%입니다. 무척 높은 금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하자면 1천만 원을 빌리면 200만 원은 이자로 내야 한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대출을 받으면 안 그래도 안 좋은 신용점수가 더 내려가게 됩니다. 신용점수 조회하는 쉬운 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신용점수 무료 조회 방법 2가지 나이스지키미, 올크레딧
이상으로 제1금융, 2금융, 3 금융을 구별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헷갈리지 않고 구별할 수 있게 되었기를 바랍니다.
읽으면 돈이 생기는 글
댓글